카테고리 없음

[Spring] SOLID 원칙 & Spring

happyst 2024. 10. 4. 21:19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- SOLID

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OCP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 
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OCP 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 요소는 확장에는 열려 있으나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 한다.
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 객체는 프로그램의 정확성을 깨뜨리지 않으면서 하위 타입의 인스턴스로 바꿀 수 있어야 한다.

I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 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.
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 
  • ex) Service가 Repository에 의존하지 말고, Interface에만 의존하도록 설계해야 함

 


Spring이 다형성, OCP, DIP를 지원하는 방법

  • DI 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성 주입
  • DI 컨테이너를 제공함